^(코딩캣)^ = @"코딩"하는 고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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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ware × Windows 3.1] 그래픽 드라이버 업그레이드
[VMware × Windows 3.1] 그래픽 드라이버 업그레이드 본 포스팅에서는 VMware에서 Windows 3.1을 설치한 경우,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하여 보다 큰 화면으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주의! 본 그래픽 드라이버는 영문 버전의 MS-DOS 및 Windows 3.1(https://blog.codingcat.kr/40)에서만 작동을 보장한다. 한글 버전의 MS-DOS 및 Windows 3.1에 설치할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다. 1 단계. SVGA 드라이버 여부 확인하기. 먼저 용량이 충분한 드라이브에 파일(, 압축 해제 암호: blog.codingcat.kr)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놓는다. 그 다음 Windows가 설치된 경로(예: C:\Windows\..
Operating System/MS-DOS & Windows 3.x
2019. 1. 31.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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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ing System/MS-DOS & Windows 3.x
2019. 1. 31. 18:12

[VMware × Windows 3.1] 그래픽 드라이버 업그레이드


본 포스팅에서는 VMware에서 Windows 3.1을 설치한 경우,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하여 보다 큰 화면으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주의! 본 그래픽 드라이버는 영문 버전의 MS-DOS 및 Windows 3.1(https://blog.codingcat.kr/40)에서만 작동을 보장한다. 한글 버전의 MS-DOS 및 Windows 3.1에 설치할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다.

 

1 단계. SVGA 드라이버 여부 확인하기.


먼저 용량이 충분한 드라이브에 파일(VGAPATCH.rar, 압축 해제 암호: blog.codingcat.kr)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놓는다.

그 다음 Windows가 설치된 경로(예: C:\Windows\System)에 SVGA256.DRV 파일이 있는지 확인한다.

> C:
> cd C:\WINDOWS\SYSTEM
> dir svga256.drv
SVGA256.DRV가 없는 경우...

 

2 단계. SVGA 드라이버와 관련 파일 생성하기


없으면 압축을 푼 경로에서 SVGA.EXE 파일을 실행하여 이를 생성한다.

> svga.exe
svga.exe를 실행하여 드라이버 파일들을 빈 디렉터리에 생성한다.

 

경고문에도 나와있듯, 이 파일은 C:\WINDOWS 또는 C:\WINDOWS\SYSTEM 디렉터리에 놓고 실행하면 안 된다. 'y' 키를 눌러 진행한다.

'y' 키를 눌러 진행한다.

 

실행이 완료되면 여러 파일들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행 완료 후 모습

 

3 단계. SVGA 드라이버를 패치하기


생성된 파일 중에 svga256.drv가 있다. 첨부한 vgapatch.com으로 이를 패치한다. 다음과 같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한다.

> vgapatch.com p
드라이버 파일을 패치한다.

 

4 단계. SVGA 드라이버를 시스템 디렉터리에 복사하기


작업한 디렉터리에서 이제 다운받았던 파일들을 제거한 후 생성한 파일들만 시스템 디렉터리에 복사한다.

> del svga.exe
> del vgapatch.com
> del vgapatch.txt
> copy *.* C:\WINDOWS\SYSTEM

 

이 때, 덮어쓰기 질문이 뜨면 'a'를 눌러 시스템 파일들을 모두 덮어쓰기한다.

새로 패치된 파일로 모두 덮어쓰기한다.

 

정확히 44개의 파일이 복사되었다.

복사 완료.

 

5 단계. 드라이버 적용하기


C:\WINDOWS\SETUP.EXE를 실행하여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들어간다.

> C:
> cd C:\WINDOWS
> setup

 

셋업 화면으로 들어가기.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Display: VGA를 선택한 후 [Enter]를 누른다.

Display: VGA 선택

 

다시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Super VGA 1024x768 256 Large/Small 중 하나를 선택 후 [Enter]를 누른다.

Super VGA 1024x768 선택

 

처음 화면으로 돌아왔다. [Enter]를 눌러 확인한다.

Accept the configuration shown above를 선택

 

드라이버 패치가 완료되었으므로 This driver for Display is already installed...라고 뜬다. [Enter]를 누르고 설치 화면에서 나간다.

[Enter]를 눌러 설치 화면에서 나간다.

 

win을 실행해본다. 다음과 같이 큰 화면이 나타나면 성공이다.

SVGA의 큰 화면을 보여주는 Windows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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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막 Windows API 활용법] Windows API 폰트 변경하기
단막 Windows API 활용법 Windows API 폰트 변경하기 Windows API로 UI를 만들 경우 폰트가 다음과 같이 투박하게 보여짐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투박한 폰트로 보여지는 Windows API 윈도우 본 포스팅에서는 Windows API로 작성한 윈도우에 폰트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겠다. 시스템 정의 기본 폰트 사용하기 시스템 정의 기본 폰트는 제목 표시줄, 메시지 박스, 메뉴, 상태 표시줄, 캡션 표시줄 등에 사용되기 위해 미리 정의된 폰트이다. 이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SystemParametersInfo 함수를 SPI_GETNONCLIENTMETRICS 매개변수를 적용하여 호출한다. WndProc 콜백 프로시저의 WM_CREATE 섹션에 다음과 같이 적는다. /* ..
API/Windows API
2019. 1. 20. 20:51

[단막 Windows API 활용법] Windows API 폰트 변경하기

API/Windows API
2019. 1. 20. 20:51

단막 Windows API 활용법


Windows API 폰트 변경하기


Windows API로 UI를 만들 경우 폰트가 다음과 같이 투박하게 보여짐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투박한 폰트로 보여지는 Windows API 윈도우

 

본 포스팅에서는 Windows API로 작성한 윈도우에 폰트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겠다.

 

시스템 정의 기본 폰트 사용하기


시스템 정의 기본 폰트는 제목 표시줄, 메시지 박스, 메뉴, 상태 표시줄, 캡션 표시줄 등에 사용되기 위해 미리 정의된 폰트이다. 이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SystemParametersInfo 함수를 SPI_GETNONCLIENTMETRICS 매개변수를 적용하여 호출한다.

WndProc 콜백 프로시저의 WM_CREATE 섹션에 다음과 같이 적는다.

/* WndProc: HWND, UINT, WPARAM, LPARAM */
// 새로 지정할 폰트 핸들
static HFONT s_hFont = (HFONT)NULL;
// 시스템 정의 폰트는 NONCLIENTMETRICS라는 구조체를 통해 전달된다.
NONCLIENTMETRICS nonClientMetrics;
/* ... */
// 구조체의 내용을 0으로 리셋한다.
ZeroMemory(&nonClientMetrics, sizeof(NONCLIENTMETRICS));
// cbSize 필드만 특별히 구조체의 크기로 지정한다.
nonClientMetrics.cbSize = sizeof(NONCLIENTMETRICS);

// 구조체를 통해 전달되는 폰트는 LOGFONT 형식이다.
// GDI에서 사용하기 위해 LOGFONT에서 기술된 폰트 정보를 바탕으로 HFONT를 생성한다.
s_hFont = CreateFontIndirect(&nonClientMetrics.lfCaptionFont);

// 창 스스로에게 WM_SETFONT 메시지를 전달한다.
SendMessage(hWnd, WM_SETFONT, (WPARAM)s_hFont, (LPARAM)MAKELONG(TRUE, 0));

 

자기 자신에게 WM_SETFONT를 전달했으므로 WndProc에서 WM_SETFONT 섹션을 추가하여 이벤트를 처리해보겠다. 다음은 그 예이다.

/* WndProc: HWND, UINT, WPARAM, LPARAM */
// 새로 지정할 폰트 핸들
static HFONT s_hFont = (HFONT)NULL;
// 시스템 정의 폰트는 NONCLIENTMETRICS라는 구조체를 통해 전달된다.
NONCLIENTMETRICS nonClientMetrics;
/* ... */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 Static 윈도우에 폰트 변경 메시지를 보낸다.
SendMessage(s_hwndStatic, WM_SETFONT, wParam, lParam);
/* ... */

 

다음과 같이 윈도우의 폰트가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 정의 기본 폰트로 변경된 모습

 

LOGFONT 직접 지정하기


시스템 기본 폰트 외에 다른 폰트를 지정해보겠다. LOGFONT 구조체의 각 멤버들을 직접 지정하면 다양한 폰트들을 얻어서 윈도우에 적용 가능하다.

이번에는 굴림, 10 포인트를 LOGFONT를 활용해 적용한다.

/* WndProc: HWND, UINT, WPARAM, LPARAM */
HDC hDC = (HDC)NULL;
LOGFONT logFont;
/* ... */

/* 굴림, 10 포인트로 폰트 설정 */
ZeroMemory(&logFont, sizeof(LOGFONT));
hDC = GetDC(hWnd);
\logFont.lfHeight = -MulDiv(10, GetDeviceCaps(hDC, LOGPIXELSY), 72);
logFont.lfWeight = FW_NORMAL;
_tcscpy(logFont.lfFaceName, TEXT("Gulim"));
s_hFont = CreateFontIndirect(&logFont);
ReleaseDC(hDC);

/* ... */

 

10 포인트의 굴림으로 적용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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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막 Windows API 활용법] OpenFolderDialog 열기
단막 Windows API 활용법 OpenFolder Dialog 열기 [폴더 찾아보기...] 종류의 버튼을 클릭할 때 나오는 다이얼로그를 Windows API에서 어떻게 호출하고, 그 선택된 폴더 경로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 기능은 쉘shell에 대한 기능이므로 쉘 함수를 사용하기 위하여 #include 를 포함한다. 레이아웃 설정 빈 화면에 다음과 같이 윈도우들을 배치하도록 WndProc을 작성한다. /* WndProc: HWND, UINT, WPARAM, LPARAM */ static HWND s_hwndStatic1 = (HWND)NULL; static HWND s_hwndStatic2 = (HWND)NULL; static HWND s_hwndStatic3 = (HWND)NULL; ..
API/Windows API
2019. 1. 20. 16:15

[단막 Windows API 활용법] OpenFolderDialog 열기

API/Windows API
2019. 1. 20. 16:15

단막 Windows API 활용법


OpenFolder Dialog 열기


[폴더 찾아보기...] 종류의 버튼을 클릭할 때 나오는 다이얼로그를 Windows API에서 어떻게 호출하고, 그 선택된 폴더 경로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 기능은 쉘shell에 대한 기능이므로 쉘 함수를 사용하기 위하여

#include <ShlObj.h>

를 포함한다.

 

레이아웃 설정


빈 화면에 다음과 같이 윈도우들을 배치하도록 WndProc을 작성한다.

/* WndProc: HWND, UINT, WPARAM, LPARAM */
static HWND s_hwndStatic1 = (HWND)NULL;
static HWND s_hwndStatic2 = (HWND)NULL;
static HWND s_hwndStatic3 = (HWND)NULL;
static HWND s_hwndStatic4 = (HWND)NULL;
static HWND s_hwndEdit = (HWND)NULL;
static HWND s_hwndButton = (HWND)NULL;
/* ... */
case WM_CREATE:
	s_hwndStatic1 = CreateWindow
	(
		TEXT("STATIC"),
		TEXT("폴더 경로를 입력하시오."),
		WS_CHILD | WS_VISIBLE | SS_CENTERIMAGE,
		0, 0, 300, 30,
		hWnd,
		(HMENU)ID_STATIC1,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Edit = CreateWindow
	(
		TEXT("EDIT"),
		TEXT(""),
		WS_CHILD | WS_VISIBLE | WS_THICKFRAME,
		0, 30, 180, 30,
		hWnd,
		(HMENU)ID_EDIT,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Button = CreateWindow
	(
		TEXT("BUTTON"),
		TEXT("찾아보기(&B)..."),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180, 30, 105, 30,
		hWnd,
		(HMENU)ID_BUTTON,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Static2 = CreateWindow
	(
		TEXT("STATIC"),
		TEXT("폴더 이름은 :"),
		WS_CHILD | WS_VISIBLE | SS_CENTERIMAGE,
		0, 60, 150, 30,
		hWnd,
		(HMENU)ID_STATIC2,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Static3 = CreateWindow
	(
		TEXT("STATIC"),
		TEXT(""),
		WS_CHILD | WS_VISIBLE | SS_CENTERIMAGE,
		150, 60, 150, 30,
		hWnd,
		(HMENU)ID_STATIC3,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Static4 = CreateWindow
	(
		TEXT("STATIC"),
		TEXT("^(코딩캣)^ = @\"코딩\"하는 고양이."),
		WS_CHILD | WS_VISIBLE | SS_CENTERIMAGE,
		0, 90, 300, 30,
		hWnd,
		(HMENU)ID_STATIC3,
		g_hInstance,
		(LPVOID)NULL
	);
	break;
/* ... */

 

WM_CREATE 메시지 처리에서 지정한 레이아웃의 실행 결과

 

폴더 다이얼로그 띄우기


위와 같이 레이아웃을 구성한 다음 [찾아보기(B)...] 버튼(ID_BUTTON, s_hwndButton)을 클릭하여 폴더 다이얼로그를 띄우도록 하겠다. WM_COMMAND에서 LOWORD(wParam) 값이 ID_BUTTON인 경우에 다음과 같이 이벤트를 처리한다.

/* WndProc: HWND, UINT, WPARAM, LPARAM */
case WM_COMMAND:
	switch (LOWORD(wParam))
	{
	case ID_BUTTON:
		{
			BROWSEINFO browseInfo;
			ITEMIDLIST * pidlBrowse = NULL;
			TCHAR szPath[MAX_PATH];
			TCHAR szDisplayName[MAX_PATH];

			ZeroMemory(&browseInfo, sizeof(BROWSEINFO));

			// 본 다이얼로그를 소유한 창의 핸들이다.
			browseInfo.hwndOwner = hWnd;

			// 여기서 지정한 특정 폴더 이하의 경로만 선택 가능하다.
			browseInfo.pidlRoot = (LPCITEMIDLIST)NULL;

			// 폴더의 실제 이름과 보여지는 이름이 다를 때 지정한 버퍼로 보여지는 이름을 전달한다.
			browseInfo.pszDisplayName = szDisplayName; 

			// 폴더 다이얼로그를 통해 사용자에게 보여질 메시지를 지정한다.
			browseInfo.lpszTitle = TEXT("선택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합니다...");
				
			// 각종 옵션을 지정한다.
			browseInfo.ulFlags =
				BIF_NEWDIALOGSTYLE | // 새로운 형식의 다이얼로그([새 폴더 만들기] 버튼 있는 창)
				BIF_RETURNONLYFSDIRS | // 로컬 경로의 디렉토리만 선택 가능하도록 함
				BIF_EDITBOX; // 폴더 이름을 타자로도 입력할 수 있도록 텍스트 상자 제공함

			// 다이얼로그 창에 대한 콜백을 지정한다.
			browseInfo.lpfn = BrowseProc;

			// 콜백 함수에 전달할 추가적인 데이터가 있다면 이것을 통해 전달한다.
			browseInfo.lParam = (LPARAM)NULL;

			// 폴더 열기 다이얼로그를 실행한다.
			pidlBrowse = SHBrowseForFolder(&browseInfo);
			if (pidlBrowse != NULL)
			{
				// 다이얼로그에서 선택한 폴더 항목을 문자열 경로로 변환한다.
				if (SHGetPathFromIDList(pidlBrowse, szPath))
				{
					// 경로를 Edit로 출력하고
					SetWindowText(s_hwndEdit, szPath);
					// 선택한 폴더의 DisplayName도 Static으로 출력한다.
					SetWindowText(s_hwndStatic3, szDisplayName);
				}
				else
				{
					OutputDebugString(TEXT("Invalid Path\n"));
				}
			}
		}
		break;
/* ... */

 

BROWSEINFO 구조체의 ulFlags에 지정 가능한 옵션은 MSDN(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desktop/api/shlobj_core/ns-shlobj_core-_browseinfoa)을 참조하면 된다.

 

BIF_NEWDIALOGSTYLE를 적용한 다이얼로그
BIF_NEWDIALOGSTYLE를 적용하지 않은 다이얼로그

 

콜백 프로시저


다이얼로그의 콜백 프로시저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int CALLBACK BrowseProc(HWND hWnd, UINT uMsg, LPARAM lParam, LPARAM lpData)

 

다음은 콜백 함수의 구현 예시이다.

/* BrowseProc: HWND, UINT, LPARAM, LPARAM */
int CALLBACK BrowseProc(HWND hWnd, UINT uMsg, LPARAM lParam, LPARAM lpData)
{
	static TCHAR s_szPath[MAX_PATH];
	int iResult = 0;

	switch (uMsg)
	{
	case BFFM_INITIALIZED:
		// 다이얼로그 상자가 이제 막 떴을 때 처리할 내용은 이 곳에 적는다.

		// BFFM_SETSELECTION: 기본 값으로 선택하고 있을 폴더가 있을 때 사용한다.
		// lParam은 선택하고 있을 폴더이다.
		// lParam이 텍스트 형식의 경로라면 wParam = TRUE
		// lParam이 PIDL 형식의 객체라면 wParam = FALSE
		SendMessage(hWnd, BFFM_SETSELECTION, TRUE, lParam);

		// BFFM_SEROKTEXT: [확인] 버튼의 텍스트를 변경한다.
		// lParam은 [확인] 버튼에 새로 넣을 텍스트이다.
		SendMessage(hWnd, BFFM_SETOKTEXT, 0, (LPARAM)TEXT("이걸로"));
		break;
	case BFFM_SELCHANGED:
		
		if (SHGetPathFromIDList((LPITEMIDLIST)lParam, s_szPath))
		{
			if (_tcsstr(s_szPath, TEXT("blocked")))
			{
				// 예를 들어,
				// 경로 중 일부 문자에 "blocked"가 포함되면 확인버튼 비활성화.

				// BFFM_ENABLEOK: [확인] 버튼을 활성화/비활성화 한다.
				// lParam은 [확인] 버튼의 활성화(TRUE) / 비활성화(FALSE) 여부이다.
				SendMessage(hWnd, BFFM_ENABLEOK, 0, FALSE);
			}
			else
			{
				SendMessage(hWnd, BFFM_ENABLEOK, 0, TRUE);

				// BFFM_SETSTATUSTEXT: 현재 선택한 폴더 경로를 다이얼로그의 Text 속성으로 지정함.
				// lParam은 새로 선택된 폴더 경로
				SendMessage(hWnd, BFFM_SETSTATUSTEXT, 0, (LPARAM)s_szPath);
			}
		}
		break;
	case BFFM_VALIDATEFAILED:
		// 다이얼로그에 전달된 문자열이 잘못되었을 때 처리할 내용은 이 곳에 적는다.

		// 다이얼로그를 계속 띄우고 있으려면 콜백이 Non-zero를 반환한다.
		// 다이얼로그를 닫으려면 콜백이 0을 반환한다.
		break;
	}

	return 0;
}

 

실행 결과

 

위 그림은 C:\Users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 결과이다. 해당 폴더의 실제 이름은 Users이지만 한국어 모드에서는 사용자라는 이름으로 표시된다. 이것은 BROWSERINFO.pszDisplayName멤버로 전달된다.

카테고리 “API/Windows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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