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캣)^ = @"코딩"하는 고양이;
썸네일 이미지
[단막 FreeBSD 사용법] syslogd 콘솔 출력 끄기
단막 FreeBSD 사용법 syslogd 콘솔 출력 끄기 FreeBSD를 사용 중 콘솔에 갑작스럽게 syslogd 메시지가 뜬다면 사용이 불편할 수 있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syslogd의 콘솔 출력을 끌 수 있다. syslogd daemon 종료 및 부팅 시 자동 시작 방지 우선 syslogd daemon을 종료한다. $ su # /etc/rc.d/syslogd stop vi로 /etc/rc.conf를 연 다음 syslogd_enable="YES"라고 적힌 항목을 찾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해당 내용이 없을 경우 아래의 내용을 직접 적는다. syslogd_enable="NO" syslogd의 출력을 파일로 돌리기 앞서 설명한 방법은 syslogd를 완전히 종료하고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것까..
Operating System/Unix × FreeBSD
2019. 12. 22. 10:53

[단막 FreeBSD 사용법] syslogd 콘솔 출력 끄기

Operating System/Unix × FreeBSD
2019. 12. 22. 10:53

단막 FreeBSD 사용법


syslogd 콘솔 출력 끄기


FreeBSD를 사용 중 콘솔에 갑작스럽게 syslogd 메시지가 뜬다면 사용이 불편할 수 있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syslogd의 콘솔 출력을 끌 수 있다.

 

syslogd daemon 종료 및 부팅 시 자동 시작 방지


우선 syslogd daemon을 종료한다.

$ su
# /etc/rc.d/syslogd stop

 

 

vi/etc/rc.conf를 연 다음 syslogd_enable="YES"라고 적힌 항목을 찾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해당 내용이 없을 경우 아래의 내용을 직접 적는다.

syslogd_enable="NO"

 

 

syslogd의 출력을 파일로 돌리기


앞서 설명한 방법은 syslogd를 완전히 종료하고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것까지 막는 방법이다. 그러나 서버를 운영하고자 할 때 로그는 필요하기도 하므로, 콘솔 대신 파일로 출력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수행한다.

우선 syslogd daemon을 종료한다.

$ su
# /etc/rc.d/syslogd stop

 

그 다음 vi/etc/syslog.conf 파일의 내용을 수정한다. 이미 syslogd의 출력을 파일로 출력할 수 있도록 내용이 적혀져 있으므로 이 라인에 붙은 주석 기호 #을 제거한다. 없을 경우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console.info /var/log/console.log

 

그리고나서 해당 경로에 빈 텍스트 파일을 하나 만들고 퍼미션을 600이상 부여한다. 이는 /etc/syslog.conf의 주석에 지시사항으로 나와있다. 이후 중지했던 syslogd daemon을 시작하면 작업 완료다.

# touch /var/log/console.log
# chmod 600 /var/log/console.log
# /etc/rc.d/syslogd restart

 

 

카테고리 “Operating System/Unix × FreeBSD”
more...
썸네일 이미지
[단편 FreeBSD 사용법] 일반 계정에서 su, sudo 명령 사용하기
단편 FreeBSD 사용법 일반 계정에서 su, sudo 명령 사용하기 su명령은 일반 계정에서 루트 계정의 Shell을 띄울 때 사용하는 명령이다. FreeBSD에서는 일반 계정에서 su를 사용하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이 Sorry 메시지를 띄우며 루트 계정으로의 진입을 거부한다. 루트 계정에서 휠 사용자 추가하기 (첫번째 방법) 휠wheel은 서버에서 관리자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계정)들을 말한다. 일반 계정이 su 명령을 사용하려면 그 계정을 휠 그룹에 추가해야 한다. 우선, 서버를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파일 시스템(/)을 읽고 쓰기가 가능한 상태로 재마운트한다. # mount -u -w / -w 옵션은 지정된 포인트에 대해 읽고 쓸 수 있는 권한을 지정하여 마운..
Operating System/Unix × FreeBSD
2019. 12. 22. 01:07

[단편 FreeBSD 사용법] 일반 계정에서 su, sudo 명령 사용하기

Operating System/Unix × FreeBSD
2019. 12. 22. 01:07

단편 FreeBSD 사용법


일반 계정에서 su, sudo 명령 사용하기


su명령은 일반 계정에서 루트 계정의 Shell을 띄울 때 사용하는 명령이다. FreeBSD에서는 일반 계정에서 su를 사용하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이 Sorry 메시지를 띄우며 루트 계정으로의 진입을 거부한다.

 

루트 계정에서 휠 사용자 추가하기 (첫번째 방법)


wheel은 서버에서 관리자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계정)들을 말한다. 일반 계정이 su 명령을 사용하려면 그 계정을 휠 그룹에 추가해야 한다. 우선, 서버를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파일 시스템(/)을 읽고 쓰기가 가능한 상태로 재마운트한다.

# mount -u -w /

 

-w 옵션은 지정된 포인트에 대해 읽고 쓸 수 있는 권한을 지정하여 마운트하라는 뜻이다. -u는 이미 마운트된 포인트를 다시 마운트하라는 의미이다. 어차피 서버가 부팅될 때 파일 시스템(/)이 마운트되어야 하므로 이를 쓰기 가능한 상태로 재마운트한다는 의미이다. 윈도우로 치면, C:\ 위치에 파일을 추가하고 수정할 때 UAC 확인창이 뜨면서 관리자 권한으로 상승해야 하는 것과 비슷한 조치이다. 그러고 나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 pw usermod 계정 -G wheel

pw는 서버의 사용자 및 그룹을 추가/수정/관리하는데 사용되는 명령이다. pw usermod는 사용자를 수정한다는 의미이다. -G Wheel은 휠 사용자 명단에 해당 계정을 추가하라는 의미이다.

 

루트 계정에서 휠 사용자 추가하기 (두번째 방법)

먼저 루트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다음과 같이 파일 시스템을 쓰기 가능한 상태로 재마운트 한다.

# mount -u -w /

 

그리고나서 vi/etc/group파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한다.

wheel:*:0:계정

 

아마도 해당 라인에는 이미 루트 계정이 들어가 있을 것이다. 이 때는 컴마를 붙이고 곧바로 휠 사용자로 지정할 계정들을 적는다.

wheel:*:0:root,계정,계정,...

 

재부팅 후 사용


서버를 재부팅하고 일반 계정으로 로그인 후 su를 실행하면 루트 계정으로 쉘이 진입함을 확인할 수 있다. exit를 입력하여 루트 계정을 빠져나갈 수 있다. 한번 더 입력하면 일반 계정도 로그아웃되어 최초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간다.

 

sudo 기능 사용하기


sudo는 아래 명령을 실행하여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

# pkg install sudo

 

visudo를 실행하여 약 90번째 라인에 있는 주석을 제거한다. 휠 사용자는 sudo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 만일 특정 사용자에게만 sudo를 이용할 수 있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한 줄씩 추가하면 된다.

<사용자> ALL=(ALL) ALL

 

 

루트 사용자에서 빠져 나온 후 다음과 같이 sudo를 실행하여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카테고리 “Operating System/Unix × FreeBSD”
more...

“2019/12/22” (2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