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Cat banner
codingCat banner

단막 Windows API 활용법


OpenFolder Dialog 열기


[폴더 찾아보기...] 종류의 버튼을 클릭할 때 나오는 다이얼로그를 Windows API에서 어떻게 호출하고, 그 선택된 폴더 경로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 기능은 쉘shell에 대한 기능이므로 쉘 함수를 사용하기 위하여

#include <ShlObj.h>

를 포함한다.

 

레이아웃 설정


빈 화면에 다음과 같이 윈도우들을 배치하도록 WndProc을 작성한다.

/* WndProc: HWND, UINT, WPARAM, LPARAM */
static HWND s_hwndStatic1 = (HWND)NULL;
static HWND s_hwndStatic2 = (HWND)NULL;
static HWND s_hwndStatic3 = (HWND)NULL;
static HWND s_hwndStatic4 = (HWND)NULL;
static HWND s_hwndEdit = (HWND)NULL;
static HWND s_hwndButton = (HWND)NULL;
/* ... */
case WM_CREATE:
	s_hwndStatic1 = CreateWindow
	(
		TEXT("STATIC"),
		TEXT("폴더 경로를 입력하시오."),
		WS_CHILD | WS_VISIBLE | SS_CENTERIMAGE,
		0, 0, 300, 30,
		hWnd,
		(HMENU)ID_STATIC1,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Edit = CreateWindow
	(
		TEXT("EDIT"),
		TEXT(""),
		WS_CHILD | WS_VISIBLE | WS_THICKFRAME,
		0, 30, 180, 30,
		hWnd,
		(HMENU)ID_EDIT,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Button = CreateWindow
	(
		TEXT("BUTTON"),
		TEXT("찾아보기(&B)..."),
		WS_CHILD | WS_VISIBLE | BS_PUSHBUTTON,
		180, 30, 105, 30,
		hWnd,
		(HMENU)ID_BUTTON,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Static2 = CreateWindow
	(
		TEXT("STATIC"),
		TEXT("폴더 이름은 :"),
		WS_CHILD | WS_VISIBLE | SS_CENTERIMAGE,
		0, 60, 150, 30,
		hWnd,
		(HMENU)ID_STATIC2,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Static3 = CreateWindow
	(
		TEXT("STATIC"),
		TEXT(""),
		WS_CHILD | WS_VISIBLE | SS_CENTERIMAGE,
		150, 60, 150, 30,
		hWnd,
		(HMENU)ID_STATIC3,
		g_hInstance,
		(LPVOID)NULL
	);
	s_hwndStatic4 = CreateWindow
	(
		TEXT("STATIC"),
		TEXT("^(코딩캣)^ = @\"코딩\"하는 고양이."),
		WS_CHILD | WS_VISIBLE | SS_CENTERIMAGE,
		0, 90, 300, 30,
		hWnd,
		(HMENU)ID_STATIC3,
		g_hInstance,
		(LPVOID)NULL
	);
	break;
/* ... */

 

WM_CREATE 메시지 처리에서 지정한 레이아웃의 실행 결과

 

폴더 다이얼로그 띄우기


위와 같이 레이아웃을 구성한 다음 [찾아보기(B)...] 버튼(ID_BUTTON, s_hwndButton)을 클릭하여 폴더 다이얼로그를 띄우도록 하겠다. WM_COMMAND에서 LOWORD(wParam) 값이 ID_BUTTON인 경우에 다음과 같이 이벤트를 처리한다.

/* WndProc: HWND, UINT, WPARAM, LPARAM */
case WM_COMMAND:
	switch (LOWORD(wParam))
	{
	case ID_BUTTON:
		{
			BROWSEINFO browseInfo;
			ITEMIDLIST * pidlBrowse = NULL;
			TCHAR szPath[MAX_PATH];
			TCHAR szDisplayName[MAX_PATH];

			ZeroMemory(&browseInfo, sizeof(BROWSEINFO));

			// 본 다이얼로그를 소유한 창의 핸들이다.
			browseInfo.hwndOwner = hWnd;

			// 여기서 지정한 특정 폴더 이하의 경로만 선택 가능하다.
			browseInfo.pidlRoot = (LPCITEMIDLIST)NULL;

			// 폴더의 실제 이름과 보여지는 이름이 다를 때 지정한 버퍼로 보여지는 이름을 전달한다.
			browseInfo.pszDisplayName = szDisplayName; 

			// 폴더 다이얼로그를 통해 사용자에게 보여질 메시지를 지정한다.
			browseInfo.lpszTitle = TEXT("선택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합니다...");
				
			// 각종 옵션을 지정한다.
			browseInfo.ulFlags =
				BIF_NEWDIALOGSTYLE | // 새로운 형식의 다이얼로그([새 폴더 만들기] 버튼 있는 창)
				BIF_RETURNONLYFSDIRS | // 로컬 경로의 디렉토리만 선택 가능하도록 함
				BIF_EDITBOX; // 폴더 이름을 타자로도 입력할 수 있도록 텍스트 상자 제공함

			// 다이얼로그 창에 대한 콜백을 지정한다.
			browseInfo.lpfn = BrowseProc;

			// 콜백 함수에 전달할 추가적인 데이터가 있다면 이것을 통해 전달한다.
			browseInfo.lParam = (LPARAM)NULL;

			// 폴더 열기 다이얼로그를 실행한다.
			pidlBrowse = SHBrowseForFolder(&browseInfo);
			if (pidlBrowse != NULL)
			{
				// 다이얼로그에서 선택한 폴더 항목을 문자열 경로로 변환한다.
				if (SHGetPathFromIDList(pidlBrowse, szPath))
				{
					// 경로를 Edit로 출력하고
					SetWindowText(s_hwndEdit, szPath);
					// 선택한 폴더의 DisplayName도 Static으로 출력한다.
					SetWindowText(s_hwndStatic3, szDisplayName);
				}
				else
				{
					OutputDebugString(TEXT("Invalid Path\n"));
				}
			}
		}
		break;
/* ... */

 

BROWSEINFO 구조체의 ulFlags에 지정 가능한 옵션은 MSDN(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desktop/api/shlobj_core/ns-shlobj_core-_browseinfoa)을 참조하면 된다.

 

BIF_NEWDIALOGSTYLE를 적용한 다이얼로그
BIF_NEWDIALOGSTYLE를 적용하지 않은 다이얼로그

 

콜백 프로시저


다이얼로그의 콜백 프로시저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int CALLBACK BrowseProc(HWND hWnd, UINT uMsg, LPARAM lParam, LPARAM lpData)

 

다음은 콜백 함수의 구현 예시이다.

/* BrowseProc: HWND, UINT, LPARAM, LPARAM */
int CALLBACK BrowseProc(HWND hWnd, UINT uMsg, LPARAM lParam, LPARAM lpData)
{
	static TCHAR s_szPath[MAX_PATH];
	int iResult = 0;

	switch (uMsg)
	{
	case BFFM_INITIALIZED:
		// 다이얼로그 상자가 이제 막 떴을 때 처리할 내용은 이 곳에 적는다.

		// BFFM_SETSELECTION: 기본 값으로 선택하고 있을 폴더가 있을 때 사용한다.
		// lParam은 선택하고 있을 폴더이다.
		// lParam이 텍스트 형식의 경로라면 wParam = TRUE
		// lParam이 PIDL 형식의 객체라면 wParam = FALSE
		SendMessage(hWnd, BFFM_SETSELECTION, TRUE, lParam);

		// BFFM_SEROKTEXT: [확인] 버튼의 텍스트를 변경한다.
		// lParam은 [확인] 버튼에 새로 넣을 텍스트이다.
		SendMessage(hWnd, BFFM_SETOKTEXT, 0, (LPARAM)TEXT("이걸로"));
		break;
	case BFFM_SELCHANGED:
		
		if (SHGetPathFromIDList((LPITEMIDLIST)lParam, s_szPath))
		{
			if (_tcsstr(s_szPath, TEXT("blocked")))
			{
				// 예를 들어,
				// 경로 중 일부 문자에 "blocked"가 포함되면 확인버튼 비활성화.

				// BFFM_ENABLEOK: [확인] 버튼을 활성화/비활성화 한다.
				// lParam은 [확인] 버튼의 활성화(TRUE) / 비활성화(FALSE) 여부이다.
				SendMessage(hWnd, BFFM_ENABLEOK, 0, FALSE);
			}
			else
			{
				SendMessage(hWnd, BFFM_ENABLEOK, 0, TRUE);

				// BFFM_SETSTATUSTEXT: 현재 선택한 폴더 경로를 다이얼로그의 Text 속성으로 지정함.
				// lParam은 새로 선택된 폴더 경로
				SendMessage(hWnd, BFFM_SETSTATUSTEXT, 0, (LPARAM)s_szPath);
			}
		}
		break;
	case BFFM_VALIDATEFAILED:
		// 다이얼로그에 전달된 문자열이 잘못되었을 때 처리할 내용은 이 곳에 적는다.

		// 다이얼로그를 계속 띄우고 있으려면 콜백이 Non-zero를 반환한다.
		// 다이얼로그를 닫으려면 콜백이 0을 반환한다.
		break;
	}

	return 0;
}

 

실행 결과

 

위 그림은 C:\Users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 결과이다. 해당 폴더의 실제 이름은 Users이지만 한국어 모드에서는 사용자라는 이름으로 표시된다. 이것은 BROWSERINFO.pszDisplayName멤버로 전달된다.


trackbacks: 0, comments: 0
 
Comments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Windows API' Related Articles